Sci-Q

과학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루디에게 물어보세요!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 HOME
  • 라운지
  • Sci-Q
답변완료

질문을 올려도 계속 마이페이지에서 보이지 않네요 ㅜ_ㅜ 다시 올리겠습니다. 너무 궁금해서요. 외부와 차단된 세계가 있다고 가정할 때, 유전병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최소한으로 요구되는 커플은 몇 쌍이 될까요? 말의 경우 4대내에서 겹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보았습니다. 사람의 경우는 어떨까요? 궁금증을 해결해주세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카오스 재단의 루디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생명공학 교수님의 자문을 받다보니 좀 늦어졌군요. 질문하신 내용을 기본적인 것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병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밀폐된 공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모인 사람들의 초기 조건(유전자형)입니다. 이에 따라 유전병이 생길지 아닐지 결정될 겁니다. 몇 쌍이 있어야 하는지도 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일 모든 조건이 완벽하다면 그 다음에 작용하는 요인은 DNA의 돌연변이 발생률일 겁니다. 사람 세포의 경우 1/10000000000, 100억 분의 1입니다. 이에 근거하면 유전병은 보통 열성 유전이므로 남녀가 모두 유전병이 있어야 하고 따라서 발병률은 100억 분의 1 곱하기 100억 분의 1일 겁니다. 일반적으로 엄청나게 작은 확률이지요. 거의 발병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특정 유전병의 경우 발생 빈도가 알려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 명당 1명꼴로 A 유전병이 있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가족의 경우는 하나의 유전병에 대해 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전병이 생길 확률이 커진다는 얘긴데(그래서 친족간 결혼이 금기시되는 거겠죠) 지금까지의 얘기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결국 몇 쌍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유전자형이 중요합니다. 만일 특정한 유전병에 대해 그들의 유전자형을 미리 알 수 있다면 몇 쌍에 관계없이 유전병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한 유전자를 갖고 있는 사람끼리는 짝을 짓지 않으면 되니까요. 따라서 말의 경우 4대 내에서 겹치지 않으면(유전병이 발생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얘기입니다. 애초에 유전병 유전자가 존재한다면 그것이 열성으로 숨어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갖고 있는 두 개체가 맺어질 경우 유전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항존합니다. 그러한 유전병을 완전히 차단하려면 그 유전자를 갖고 있는 개체를 애초에 짝짓기를 못하게 하는 방법 뿐입니다.
댓글

[전체 댓글수 0]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질문하기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